본문 바로가기
정보/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거주정보 입력, 해결방법 정리

by dongglessam 2023. 12. 4.
728x90
반응형
728x170

 

안녕하세요. 동글쌤 입니다.

 

(거의 방치해놓고 있다가) 오랜만에 애드센스를 들어갔는데 지급정보에서 싱가포르 세금정보를 추가하라는 경고창이 떠있는걸 확인했습니다. 한마디로 판매대금을 받고 싶으면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추가하라는데, 이런 경고창이 왜 뜨는 것이고 해결 방법은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 이유

 

싱가포르 세금 정보와 비슷하게 '미국 세금 정보' 입력과 관련된 이슈가 한번 있었는데, 대부분 구글은 미국 기업이기 때문에 미국 세금 정보는 입력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입력했었습니다.

 

하지만 뜬금없이 '싱가포르 세금 정보' 입력이라는 안내가 나오면서 '이걸 해야되나?' 라는 생각이 들텐데요. 관련된 내용으로 검색해보니 일괄적으로 입력하는 것이 아니고 순차적으로 안내가 가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메인 화면에 안내되는 것이 아니라 결제정보 창에 들어가야만 안내창이 나오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 팝업 내용]
판매 대금 지급의 지연을 방지하고 정확한 금액이 세금으로 원천징수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빨리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제공해주세요.

 

 

 

2.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는 필수인가?

 

위와 같은 이유로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도 '싱가포르 세금정보를 제출해야 하나요?' 라는 문의가 올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저도 여러 글을 확인해봤찌만 가장 정확한 답변은 구글 고객센터의 '납세자 거주지 정보와 미국 외 국가 원천징수 및 신고(링크)' 항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Google 제품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세금 정보가 필요한 Google 서비스를 구매하거나 아일랜드, 싱가포르 또는 미국에 소재한 Google 법인에서 수입을 지급받기 때문에 귀하의 세금 정보가 필요합니다. Google이 지급될 대금에서 세금을 원천징수해야 하는 경우 제출하신 세금 정보를 토대로 해당하는 올바른 원천징수세율이 적용되고 제때 지급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보통 블로거들은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고, 이 수익은 구글의 아시아태평양 총괄인 싱가포르 법인에서 받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애드센스를 사용하여 수익을 지급받으려면 싱가포르 세금 정보 추가는 반드시 하셔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 방법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왼쪽 메뉴의 [지급] - [지급정보] 항목을 들어갑니다. '결제' 항목 아래 경고창이 뜨는 경우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세금 정보 관리] 항목에서 하단의 '싱가포르' 부분에 있는 [세금 정보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시작하기 전에' 라는 팝업창이 뜨면 [양식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싱가포르 세금 정보 입력창이 나오는데,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보통 국내에서는 블로거가 개인/개인사업자로 많이 활동하시기 때문에 아래 기준으로 하시면 됩니다.

 

가.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유형 : 답. 개인/개인 사업자

싱가포르에 고정 사업장이 있나요? : 답. 아니요

해외 공급자 등록 제도에 따라 싱가포르 상품서비스세(GST)를 등록했나요? : 답. 아니요

 

 

나. 세금 면제, 납세자 거주지

 

대부분 한국 사람은 한국에서 거주하고 싱가포르에 고정 사업장이 없기 때문에 싱가포르에서 고정 수익을 냈다고 볼 수 없습니다. (단, 61일 이상 싱가포르 체류 시 소득세 과세). 따라서 우리는 한국에서 거주하고 있다는 서류만 제출하면 싱가포르에서 세금 원천징수 없이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면제 대상이신가요? : 답. 

납세자 거주 국가/지역 선택 : 답. 대한민국

납세자 거주 증빙 문서 유형 선택 : 답.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는 홈택스 사이트에서 '국세증명.사업자등록 세금관련 신청/신고' 탭의 [거주자증명서 발급 신청]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소요 시간이 조금 걸린다고 하기 때문에 미리 발급받으신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거주자증명서 발급방법 링크 :

2023.12.04 - [정보/생활정보] - 홈택스에서 납세자 거주자증명서 신청, 발급방법

 

 

4. 결론

지금까지 애드센스에서 싱가포르 세금 정보와 관련된 내용이었습니다. 결론은 '한국은 싱가포르와 조세조약을 체결하고 있기 때문에 원천징수세율 인하 혹은 0%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반드시 입력하고, 납세자 거주자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