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Book

[리뷰] 거대한 침체 : 고성장 시대의 환상은 깨졌다 저성장 시대를 준비하라

by dongglessam 2012. 6. 19.
728x90
반응형
728x170




[본 도서는 한빛비즈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거대한 침체 : 고성장 시대의 환상은 깨졌다 저성장 시대를 준비하라


한빛비즈 마지막 5차 리뷰 도서인 '거대한 침체' 입니다.

보기와는 다르게 160페이지 정도의 비교적 얇은 책입니다. 

책도 작은 사이즈여서 '뭐 이런 책이 다있어' 싶겠지만 막상 읽어보면 저자가 말하려고 하는 핵심만 요약해서 담겨놓은 느낌이 드네요. 


'고성장 시대의 환상은 깨졌다. 저성장 시대를 준비하라' 라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한 국가의 성장에 대하여 사람들이 쉽게 간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일침을 가하는 책인 듯 싶네요.


왜 경제성장이 침체인가? 라는 의문에서 시작하는 이 책은 미국의 사회와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재원(여기서는 토지, 기술, 교육)을 '사과'에 빗대어 지금까지 발전한 사회의 모습, 그리고 그 이면에 보이지 않았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신경제의 등장과 함께 정부에서는 의료서비스, 교육 분야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효율적인 투자가 이루어지지 않음을 말하고 있습니다. 단지 단기적이고 가시적인 성장 성과를 보이기 위한 투자, 정치인들의 성과 위주 정책과 맞물려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고성장이 아닌 고성장을 하게 되었고, 금융위기를 자초하게 되었다는 점은 흥미로운 점이 아닐 수 없더군요. 모기지론, 서브프라임에 대해서도 왜 이런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는지 엮어서 보여주고 있다는 점은 눈여겨볼만 합니다.


전체적으로, '국가의 경제성장은 무한히 발전할 수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지며 현재의 사회는 고성장 시대의 환상에서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벗어나기 위해 마지막 장에서 과학을 통해 해결해 나가야 한다는 요지를 말하고 있지만, 복잡한 현대 사회에서 과학 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이 같이 발전해나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소 가볍게 읽은 듯한 느낌이 있지만, 책장을 덮고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책이었습니다. 우리나라도 겉으로만 보이는 수치상의 성장률이나 화려한 통계에 현혹되어 그 이면은 생각하지 않고 경제 성장만 바라보고 있지는 않나 생각하게 됩니다. 미국의 금융사태와는 다르지만 언젠가는 우리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위기고,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 하는 숙제를 던져주는 책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