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Book

[리뷰]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프로그래머의 길을 걸어가는 당신을 위한 안내서

by dongglessam 2012. 11. 24.
728x90
반응형
728x170




한빛리더스 5기 3차 미션으로 선택한 도서는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 : 프로그래머의 길을 걸어가는 당신을 위한 안내서] 입니다.

(부제가 매우 길군요 <-)

빨간색의 표지가 강렬한 인상을 남겨줍니다.


 


1. 소개

성공하는 프로그래머를 위한 인생 전략 특강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취직하는 방법, 높은 자리로 올라가는 방법, 최고 자리로 가는 방법처럼 프로그래머로 경력을 시작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모두 담겨 있다. 학점을 잘 받거나 코드를 잘 짜는 것만으로는 성공하지 못하며, 리더십, 팀 관리, 인간 관계, 성장 역량, 제안서 작성법, 발표의 기술, 시간 관리, 일과 삶의 균형,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품질 관리와 같은 다양한 역량이 성공의 요소임을 설명한다. 샘 라이트스톤은 IBM에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수석 관리자, 선임 프로그래머로 20년간 일하며 수많은 기업과 대학에서 진로, 신기술, 신규 연구 분야를 지도했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를 선발하고 멘토링하는 일에 시간을 쏟고 있다. 저자가 경험을 통해 터득한 교훈을 이 책에 모았다. 

독점 인터뷰

  • 스티브 워즈니악 _애플 컴퓨터의 아버지
  • 제임스 고슬링 _자바의 아버지
  • 마리사 메이어 _전 구글 부사장, 현 야후! CEO
  • 존 슈왈츠 _전 비즈니스 오브젝츠 CEO, 현 Visier CEO
  • 리누스 토르발스 _리눅스 운영체제 커널의 창시자
  • 데이비드 바스케비치 _마이크로소프트 CTO
  • 리차드 스톨만 _자유 소프트웨어 운동 창시자
  • 피터 노빅 _구글 연구본부장
  • 마크 루시노비치 _마이크로소프트 펠로우 및 윈도 아키텍트
  • 존 벤틀리 _『생각하는 프로그래밍』의 저자
  • 톰 멀로이 _어도비 시스템즈 최고 소프트웨어 아키텍트
  • 마크 베니오프 _세일즈포스닷컴 CEO
  • 다이앤 그린 _VMware 공동설립자, 전 CEO
  • 그래디 부치 _IBM 펠로우, 래셔널 소프트웨어 공동창업자
  • 로버트 칸 _인터넷 공동 발명자
  • 레이 톰린슨 _이메일 창시자
  • 비야네 스트롭스트룹 _C++의 아버지

우리가 개발자로 살아가는 이야기

  • 한상렬 _지방대 대학생의 BPC 수상기
  • 김민장 _유학생의 미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구직 인터뷰
  • 이연복 _좌충우돌 스타트업 생존기
  • 서민구 _프로그래머의 공부
  • 이창신 _길고 구부러진 길
  • 백창우 _엔지니어가 실수하는 것들
  • 변종원 _대한민국에서 나이 많은 개발자가 살아남는 법
  • 유영창 _어떻게 프로그래머로 살까?
  • 박영주 _우연히 시작한 개발자의 꿈, 아직도 진행형

 

 

2. 목차

CHAPTER 1  크게 성공하기  
  소프트웨어 분야의 거성들은 무슨 일을 할까? 
  행복을 좇아라 
  뭘 망설이는가? 
  생각보다는 어렵지 않다 

CHAPTER 2  좋은 소프트웨어란? 
  망쳐버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와 무용담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의 원동력, 시장 
  고객: 기존 고객과 신규 고객 
  이기는 전략과 전술 
  고객에게 귀 기울이기(또는 그러지 않기) 
  interview  마리사 메이어 

CHAPTER 3  학교 대 직장 
  제한된 비전 
  학교는 어항이다 
  회사는 어항이다 
  차이를 지렛대 삼아 … 
  interview  존 벤틀리 

CHAPTER 4  미션 임파서블?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 직장 구하기 
  현명하게 선택하는 법 
  신규 취업자 이력서의 현실 
  바람직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이력서 
  이력서를 넘어서 
  학점의 가치 
  과외 활동의 가치 
  현장 실습과 인턴십 
  훌륭한 면접을 위한 15가지 비결 
  interview  비야네 스트롭스트룹 

CHAPTER 5  소프트웨어 개발자 초기 시절 활용법
  트레이드크래프트 
  소프트웨어 업계 
  도메인 전문성 
  온고지신 
  리더로부터 배워라 
  네트워크 구축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 
  멘토  
  재미와 성공  
  interview  리차드 스톨만  

CHAPTER 6  필수 역량  
  업무 역량과 업무 외 역량  
  성장을 위한 기술 역량  
  프로그래밍 언어: 잘 나가는 언어와 그렇지 않은 언어  
  디버깅  
  생존을 위한 규격, 설계 및 코드 검토  
  성장 역량  
  조직 최상부의 비업무 역량  
  궁극의 비업무 역량: 감성 지능  
  interview  레이 톰린슨  

CHAPTER 7  소프트웨어 R&D 조직    
  누가 무슨 일을 하나?  
  좋은 선수와 위대한 선수  
  효과적인 경력을 쌓기 위한 세 가지  
  업무상 대화의 네 가지 모드  
  절대로 상사를 놀래키지 말라  
  인상과 체제 순응도  
  interview  피터 노빅  

CHAPTER 8  경력을 말아먹는 법
  대인 관계 문제  
  팀 문제  
  생산성 문제  
  성장 문제  
  근본적인 것과 부수적인 것  

CHAPTER 9  조직생활  
  협조를 이끌어내는 방법과 이메일의 환상  
  받기 위해서는 먼저 줘라: 감성 재산을 모으는 방법  
  인맥 활용  
  협상의 기초  
  성과를 이끌어내는 의사소통법  
  성공하기 위한 옷차림: 운동화를 신자  
  동의를 얻어내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interview  존 슈왈츠  

CHAPTER 10  소프트웨어 제안서 작성법  
  핵심 경쟁력  
  성공적인 제안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발표의 기술  
  끈기와 인내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interview  리누스 토르발스  

CHAPTER 11  승진  
  왜 고과와 승진 심사는 그리 비과학적인가?  
  실적이 신뢰를 낫는다 - 그리고 신뢰가 전부다  
  성과를 보여주는 방법  
  목표 지향적인 경력 관리  
  상사의 영향력  
  상사의 동료의 영향력  
  다른 사람에 대해 좋게 이야기하기  
  승진 가능성의 비밀  
  interview  마크 루시노비치  

CHAPTER 12  시간 관리  
  목표 중심적인 시간 관리  
  과제 중심적인 시간 관리  
  영향력의 원과 관심의 원  
  우유부단함  
  절박한 마음가짐  
  어느 정도까지 시간을 낭비해도 될까?  
  이메일  
  interview  데이비드 바스케비치  

CHAPTER 13  개발 일정을 맞추는 방법  
  모라고 씨처럼 하지 맙시다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에서 일정이 지연되는 비율  
  소프트웨어 프로젝트가 지연되는 이유  
  이미 일정이 늦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소프트웨어 개발 일정 지연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며  
  interview  그래디 부치  

CHAPTER 14  균형의 기술  
  일과 삶의 균형  
  조직문화와 일과 삶의 균형  
  개인생활과 일  
  패턴, 가능성, 자아 발견  
  interview  톰 멀로이  

CHAPTER 15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의 비밀  
  목표 중심적인 프로젝트 관리: 우주 계획으로부터 얻은 교훈  
  인간 본성의 관리  
  학생 활용법  
  가치 측정의 가치  
  쥐, 사람, 그리고 프로젝트 계획  
  개발 성숙도 평가  
  소프트웨어 결함과 비용과 효율  
  테스트와 품질  
  interview  제임스 고슬링  

CHAPTER 16  빅 리그: 외야 안타에서 홈런까지  
  리더십과 관리  
  리더십 스타일  
  권위자가 되자  
  일단 저지르고 질문은 나중에 받자  
  팀을 꾸리고 최고의 인재를 확보하는 방법  
  돈을 좇아간다  
  보상하는 대로 받는다  
  공통의 가치를 만든다  
  효과적인 위임  
  업무지시 방법  

CHAPTER 17  소프트웨어 혁신 리더십  
  왜 혁신인가?  
  성공하는 소프트웨어 혁신  
  혁신의 기회  
  브레인스토밍  
  가치 인식 사이클  
  혁신가의 12가지 원칙: 혁신을 성공적으로 키워내는 방법  
  99%의 노력  
  interview  로버트 칸  

CHAPTER 18  빅 리그: 거물에서 선지자로  
  권위자가 된다  
  폭을 넓히자  
  스스로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고 믿는다  
  사업 수완  
  특허  
  각종 출판물  
  공공 발표  
  성공은 좋은 스승이 못 된다  
  고급 소셜 네트워킹 (괴짜들을 위한 사회 친화력 증강제)  
  예술을 완성하기 위한 열정과 프로세스  
  interview  스티브 워즈니악  

CHAPTER 19  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  
  초기 적응 기간  
  상사  
  동료  
  상사 관리하기  
  기회 창출  
  준비될 때까지 기다리면 너무 늦다  
  interview  마크 베니오프  

CHAPTER 20  홀로서기: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좋은 아이디어 대 좋은 회사  
  사업 계획서와 피치  
  R&D 착수  
  자금 조달  
  매출 달성  
  골을 넘어서  
  날렵하고 빠르게  
  성장 대 인수 합병  
  인수 합병 전략  
  interview  다이앤 그린  

CHAPTER 21  보상    
  회사 유형에 따른 보상 차이  
  보상, 승진과 학위  
  스톡 옵션  
  스톡 그랜트  
  상여금  
  퇴직금  
  일반적인 급여 수준 (2010-2013)  
  간접적인 보상  
  전반적인 고려사항  

CHAPTER 22  성공하기 
  어떤 사람이 성공하는가?  
  성공이란 어떤 것일까?  
  왜 어떤 사람은 못 하거나 안 하는가?  

부록  우리가 프로그래머로 살아가는 법
  기획의 말, 40세 개발자는 가능한가?  
  지방대 대학생의 BPC 수상기  
  유학생의 미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구직 인터뷰  
  좌충우돌 스타트업 생존기  
  프로그래머의 공부  
  길고 구부러진 길  
  엔지니어가 실수하는 것들  
  대한민국에서 나이 많은 개발자가 살아남는 법  
  어떻게 프로그래머로 살까?  
  우연히 시작한 개발자의 꿈, 아직도 진행형

 

3. 리뷰

사실 난 자기계발서 장르의 도서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자기계발을 원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파고드는 상술이라고 생각해서일까. 제목만 다르지 천편일률적인 자기계발서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장에 이 책 또한 그렇겠지 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IT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왠지 '프로그래머로 사는 법'이라는 제목부터 나의 눈길을 잡았다.

이 책은 제목만 봐도 별다른 설명이 필요없다. '프로그래머'가 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 '프로그래머'로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자기개발서이다(코딩을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했다면 다른 도서를 찾아보길 바란다). 하지만 이 책이 다른 자기계발서와 다른 점이 있다면, 프로그래머로 성공한 사람들이 어떻게 시작했고 현재의 위치에 이르기까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책의 주 인터뷰 대상은 '외국'의 '성공'한 '내노라'하는 '프로그래머'들이다. 외국에 비해 대한민국에서 프로그래머로 살아가기는 굉장히 어렵다. 3D 업종과 맞먹을 정도로 야근, 업무, 주말출근에 시달릴지도 모르며(물론 업무환경의 차이는 회사마다 다르므로 겁먹지 않아도 된다), '프로그래머는 나이 40에 은퇴하고 치킨집 사장이 된다' 라는 우스갯소리가 전해질 정도로 정년이 짧은 편에 속한다(이역시 개인차가 존재하므로 꼭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 관련자료 : 프로그래머는 치킨집을 차릴 수 있는가?

(http://www.slideshare.net/hypersix/ss-15043607)

그렇다면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프로그래머의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쓸모없는 것인가? 그렇지 않다. 개인적으로는 책의 내용보다 인터뷰 내용이 프로그래머들에게 더 깊이 와닿고 현실적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어떻게 준비를 해왔으며, 어떤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었는지는 충분히 눈여겨 볼만한 내용이다. 선배 프로그래머(?)들의 인터뷰를 보며 자신이 프로그래머로서 성공하는 방법을 이 책을 통해 깨달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하면 '프로그래머'로 성공할 수 있을까? 책을 읽으면서 계속 들었던 생각이지만, 정답이 없다고 생각한다. IT 업계는 기술 발전이 빠르고, 트렌드의 변화가 매우 빠르다. 뒤처지지 않는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정답이지 않을까 싶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책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는 욕심이었는지 활자가 다소 작다는 느낌을 받았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