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교육

2022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날짜 및 출근시간, 중학교 고등학교 휴교 정보

by 두잇is두잇 2022. 10. 26.
728x90
반응형
728x170

11월 17일(목) 수능 출근, 등교 정보 공유

 

안녕하세요. 동글쌤 입니다.

전국의 고3 학생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고 학부모님 또한 고생하고 계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이 한 달 정도 남은 시점입니다. 정말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상위권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요. 특히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 대학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수능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오는 2022년 11월 17일(목) 실시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과 관련하여 간단한 정보와 함께 수능 당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직장인들의 출근 여부는 어떻게 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23년 수능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3.10.16 - [정보/교육] -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날짜 및 출근시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휴교 정보

 

2023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날짜 및 출근시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휴교 정보

안녕하세요. 동글쌤 입니다. 전국의 고3 학생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고 학부모님 또한 고생하고 계시는 대학수학능력시험, 수능이 한 달 정도 남은 시점입니다. 정말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choisdevil.tistory.com

 

 

01. 대학수학능력시험이란

 

수능은 대학에서 교육을 받기 위해 필요한 수학(修學, 숫자 수학 아닙니다) 능력을 측정하는 시험입니다. 수시 전형을 위해 필요한 학교생활기록부는 학교마다 배우는 과정, 각종 교과 및 비교과 활동, 시험 난이도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변별력을 갖추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학에서 학생들을 선발하는데 있어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치르는 전국 단위의 시험이며 고등학교 교육과정(EBS 내용 포함)의 내용과 수준을 토대로 문제를 출제합니다.

2022년 올해 치뤄지는 202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시험일은 11월 17일(목)이며 시험 장소는 전체 고등학교 혹은 수능 시험장으로 지정된 중학교에서 보게 됩니다.

 


2023학년도 수능일
2022년 11월 17일(목)

입실

오전 8시 10분까지

 

시험시간

오전 8시 40분 ~ 오후 5시 45분(제2외국어/한문 선택 시)


 

2023학년도 수능 일정, 참고 : 네이버 수능 정보 검색

 

특히 코로나 확진으로 격리 중인 경우에는 별도 시험장을 배정받게 되며 시험을 보고 나서 바로 귀가해야 합니다. 시험 당일에 열이 나는 등 유증상자의 경우 분리된 교실에서 시험을 치르게 되니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수능 시간표, 참고 : 네이버 수능 정보 검색

 

 

02. 수능일 출근?

 

해마다 수능을 볼 때 출근을 하는 것인지? 쉬는 것인지? 출근 시간은 바뀌는 것인지? 늘 검색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수능일은 법적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출근을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수능 시험일인 11월 17일(목) 관공서, 기업체 등에 출근 시간을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하도록 권고(강제 아닙니다)하고 있어 근무하는 회사 지침에 따라 출근하시면 됩니다. 만약 회사에서 12시 출근 하라고 한다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 

수능 시험일 출근

1. 대부분의 관공서, 기업체 : 출근시간 변경(지연출근)
2. 별도 지침이 없는 회사 : 정상 출근

 

 

728x90

 

 

그렇다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생들은 수능 시험일에 학교에 가야 할까요? 

1.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학생들은 수능 시험일에도 등교를 합니다. 

2. 중학교의 경우 고등학교와 출입구가 붙어있는 경우(혹은 고등학교와 인접한 경우), 수능 고사장으로 지정된 경우, 학교 재량으로 휴교하는 경우 등이면 쉴 수 있습니다. 학교 재량에 따라 1시간 늦게 등교하는 경우도 있으니 학교 상황에 따라 정상등교, 지연등교, 혹은 휴교가 결정됩니다.

3. 고등학교의 경우 거의 모든 학교가 휴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이 수능 감독으로 가기 때문이죠(...). 

수능 등교 상황

1. 대부분 고등학교 : 휴교
2. 고등학교와 인접한 학교 : 휴교
3. 시험 고사장인 학교 : 휴교
4. 중학교 : 학교 상황에 따라 휴교, 지연등교 등
5.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 등교

 

 

03. 수능 원활화 대책

 

정부에서는 매년 원활하게 수능을 볼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1. 출근시간 변경

정부에서는 교육부 권고사항으로 관공서, 기업 등의 출근을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시험장 근처의 군부대 역시 훈련, 이동 등을 자제하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2. 대중교통 확대

출근 혼잡시간인 오전 7~9시까지가 오전 6~10시까지로 연장되고 대중교통 운행대수도 확대됩니다.

3. 버스 배차 간격 단축, 택시 집중운행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수험생을 위해 지하철, 마을버스, 시내버스의 배차 간격이 단축되고 지하철, 버스정류소 근처에서 시험장까지 택시가 집중적으로 운행됩니다.

4. 듣기평가 소음통제

정말 우리나라에만 있는 독특한(?) 통제인데, 영어 듣기평가 시간인 오후 1시 10분~1시 35분 까지는 항공기 이착륙 및 군부대 사격 등 훈련이 금지됩니다. 또한 버스나 열차 등은 시험 장소 주변에서 서행하여야 하고, 경적도 자제해야 합니다.

5. 수험생 긴급상황 배려

경찰차, 경찰오토바이 등 비상운송차량을 수험생 주요 이동 경로에 배치하고 당일 시험장 200m 전방에서 교통이 통제되므로 차량을 이용하는 수험생은 걸어서 시험장으로 가야 합니다.

 

반응형

 

04. 수험생 코로나 확진일 경우

 

수능 전, 혹은 당일에 코로나 확진이 되었을 경우 거주지 관할 교육청으로 반드시 연락하여야 하며 검사 기관에도 수험생임을 알려야 합니다. 검사 기관에서 수험생 정보와 치료 여부를 보건소에 통보해주기 때문이죠.

입원 중인 수험생의 경우 별도 병상이 배정되어 시험을 볼 수 있고, 당일 확진자 혹은 격리 조치된 수험생의 경우 학부모 차량으로 이동하여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당일 유증상자의 경우 고사장에서 별도로 마련한 분리 시험장을 통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며, 수능일까지 컨디션을 잘 관리하는 것이겠죠?

 

 

 


 

수능은 매년 모든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초유의 관심사가 될 수밖에 없는 가장 중요한 시험일 것입니다. 하지만 짧게나마 인생을 살아보니 수능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고, 앞으로의 삶에서 넘어야 할 일부에 불과하다는 것입니다. 너무 초조해하거나 불안해하기 보다는 천천히 마음을 가다듬고 지금까지 해왔던 대로 꾸준하게, 열심히 준비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지나봐야 알겠지만, 지금 당장은 본인의 목표를 위해 오늘도 열심히 고생하고 있을 전국의 모든 수험생분들과 학부모님들께 응원과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수능일까지 최상의 컨디션으로 준비하시고, 아무 탈 없이 안전하게 시험에 응시하여 최선의 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