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728x170
태그: 수업지도안, 정보컴퓨터, 정보수업지도안, 컴퓨터수업지도안, 교육과정, 중학교 정보3 지도안, 중학교 정보3, 정보3 교수 학습 지.., 교수 학습 지도안, 정보컴퓨터지도안
정보컴퓨터 수업지도안
Ⅰ. 단원의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1
2. 단원의 개관 1
3. 단원의 학습목표 2
4. 단원의 구성요소 2
5. 차시별 지도 계획 3
6. 지도상의 유의점 3
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방안
1. 학습 지도 절차 4
2. 본시 수업지도안 5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의 핵심 내용은 스택, 큐의 개념과 특성을 실생활과 관련지어 이해하게 하고 각 자료구조의 차이점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리스트 자료구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스택의 개념과 연산’에서는 스택 자료구조 연산의 대표적인 특성인 LIFO의 개념과 스택 자료구조에 자료를 삽입하고 삭제하는 방법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스택 자료구조의 응용 분야를 간략히 제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택 자료구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고, 스택 자료구조에 저장될 수 있는 자료 집합의 특성을 알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의 사례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큐의 개념과 연산’에서는 큐 자료구조 연산의 대표적인 특성인 FIFO의 개념과 큐 자료구조에 자료를 삽입하고 삭제하는 방법을 아는 것뿐만 아니라 큐 자료구조의 응용 분야를 간략히 제시하는 것을 권장한다. 큐 자료구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도록 하고, 큐 자료구조에 저장될 수 있는 자료 집합의 특성을 알도록 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에서의 사례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리스트의 개념’은 리스트 자료구조의 개념과 특성을 알게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2단계에서 학습한 배열 자료구조와의 비교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울러, 연속된 리스트와 연결 리스트의 구조와 장단점을 이해하도록 하고 각 구조에 따른 자료 검색 및 삽입, 삭제 방법을 알게 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이 단원은 1, 2단계 과정에서 학습한 ‘자료의 표현과 연산’ 단원 및 ‘선형 구조’ 단원과 연계된다. 1, 2단계의 내용이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고 선형 구조에 대한 이해를 시작한 기초 단원이었다면, 본 단원은 더욱 다양한 선형 구조의 자료구조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없음
http://mybox.happycampus.com/choisdevil/6700061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Repor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스템분석 레포트 (0) | 2012.08.01 |
---|---|
수업지도안_중학교_정보3_정보의 표현과 관... (0) | 2012.08.01 |
수업지도안_중학교_정보3_정보의 표현과 관... (0) | 2012.08.01 |
[교직,교육과정] 7차교육과정과 2009 개정 교육과정 비교 (0) | 2010.09.18 |
[교직,컴퓨터] 중등교육 컴퓨터 교과의 현실과 생각 (0) | 2010.09.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