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Book

[리뷰]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1 : 한빛미디어 모바일 시리즈 04

by dongglessam 2011. 11. 20.
728x90
반응형
728x170



한빛리더스 3기 4번째 미션은 2010년 1월 이후 출간된 한빛미디어 도서중에 자유롭게 선택하여 리뷰하는
이른바 자유도서미션!! 입니다.
무슨 책을 골라야 잘골랐다고 소문이 날까 하다가......
최근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공부하기 위해 이것저것 찾아보던 중에 
김상형님께서 쓰신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이 기본서로 불린다는 주변 지인들과 네티즌들의 평에 힘입어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1 : 한빛미디어 모바일 시리즈 04] 책을 리뷰 도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진저브레드(안드로이드 2.3)가 발표되며 책이 개정판으로 나왔는데 총 2권중 우선 1권을 리뷰도서로 신청했고
오늘(11/20) 모 인터넷 쇼핑몰에서 2권을 신청했습니다. (2권리뷰는 언제쯤 할까..)
 


 

내가 드디어 널 손에 넣다니. OTL

* 2권 개정판 주요내용은 2권 리뷰때 싣도록 하겠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울 때 고민하게 되는 것은 '과연 무슨 책을 골라야 할까' 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독학으로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처음 입문하는 책이 그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데 90% 이상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물론 좋은 책이라고 하더라도 그 사람이 처음 보는 책에 대해 흥미를 가지지 못한다면 진정 재밌는 공부를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 책은 그런 측면에서 따져봤을때 첫인상이 별로 좋아보이진 않을 수도 있습니다. 1권만 해도 900페이지를 넘어가는 어마어마한 두께와, 판타지 소설도 아니요 그렇다고 영문판 브리태니커 백과사전도 아닌것이 뭐이리 영어는 많이 들어가서 사람 혼을 쪽 빼는지. 


그러나 막상 속을 들여다보면 그 생각이 바뀔 것 같습니다. 괜히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입문서, 바이블이라 불리는 이유를 책을 볼수록 깨닫게 되니까요. 두께만큼 방대한 양의 예제와 코드,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는 설명들로 탄성을 자아내기까지 합니다(가히 이 책을 쓰신 저자분께 감사의 절이라도 드릴 정도로 설명이 잘 되있습니다). 개발을 위한 SDK 2.3 진저브레드의 설치부터,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의 기본-실제 활용예제까지 많은 것이 담겨있습니다.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책은 흔히 말하는 '칼라풀'한 책이 아닙니다. 모든 내용은 흑백으로 인쇄되어있고 내용 구성 또한 설명-예제-설명-예제의 반복으로(중간중간 Tip을 제공하긴 하지만) 교과서적인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내용은 알차고 세심하게 구성되어 있을지라도 독자들로 하여금 지루하고 따분한 책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2권으로 분할되어 있을만큼 책의 내용이 많습니다.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자면, 분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지루하고, 휴대성이 떨어지며, 쉽게 손을 대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기본서로서 초중급 수준의 개발자들에게 이것은 단점으로 작용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특히 맛보기나 호기심으로 접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원가격(1,2권 합본 52,000원)과 두께(1권 912쪽, , 2권 664쪽) 때문에 많이 고민하게 됩니다.


그러나 누군가에게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책으로써 분량이 많은 만큼 예제와 설명이 잘 되어 있고, 특히 기본적인 내용에 충실한 책으로 안드로이드 세계에 입문하는 길잡이와 같은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저도 이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접하고 공부하기 시작한 사람으로써, 장단점이 존재하는 책임에는 분명합니다. 리뷰 기간동안 책의 모든 내용을 접하지는 못했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책의 장점이 단점을 덮어버릴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 바이블이라고 불리는지,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사람들이라면 왜 이 책을 이야기하는지는 읽어봐야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배우려는 분들이라면 입문서로 활용하시던, 차후 바이블 용도로 활용하시던 가지고 계신다면 절대 후회하지 않을 좋은 책이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